본문 바로가기

그것이 알고 싶다

그것이 알고싶다 특집

그것이 알고싶다 연쇄살인범 조두순 정두영 유영철 정남규 강호순 그리고 이춘재 얼굴공개

 

 

 

 

출처 : 그것이 알고싶다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연쇄살인범들의 이야기를 특집으로

정리를 해서 내보냅니다.

정두영, 유영철, 정남규, 강호순 그리고 이춘재까지

엽기적인 연쇄살인범 4명의 행적을 다시한번 비추는데요.

이번주 그것이 알고싶다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그것을 알고싶다 악의 정원에서 - 한국의 연쇄살인범 편을 방송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사회를 가장 두렵게 했었던 그들의 행적과 심리를

다시한번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출처 : 그것이 알고싶다

화성 연쇄살인사건의 진범 이춘재의 살인을 예측했던 사람이 있는데요.

바로 다른 연쇄살인범인 유영철입니다.

2004년 인터뷰에서 "화성 연쇄살인법은 이미 사망했거나 교도소에 있을 것이다.

스스로 살인을 멈출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즉 살인중독이다"라고 인터뷰를 했습니다.

과연 어떻게 한번도 보지 않은 유영철이 알았을까요?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은 이 범죄 4인방을 검거하고 자백을 이끌어낸 담당 형사 4인을 비롯

동네 이웃과 동창 등등 지인들을 만나며 이야기들을 듣습니다.

그들은 사회에 알려진 것과는 꽤 다른 사람이였다는데요.

 

 

그것이 알고싶다 팀은 교도소 관계자들과 동료수감자의 이야기도 듣습니다.

연쇄 살인범이라는 타이틀을 완전히 지우고 수수하게 지내는 강호순, 이춘재와

2016년 탈옥을 시도한 정두영, 교도소에서 생을 마감한 정남규, 그리고 교도관과 싸우고

라면을 끓여오라고하는등 여전히 난동을 부리는 유영철까지 있습니다.

이들 강호순, 정두영, 유영철, 정남규 4명이 살인을 한 사람은 무려 52명입니다.

그 중에서도 유영철은 20명이나 피해자를 내서 가장 많은 사람을 죽였습니다.

 

그것이 알고싶다 팀에서는 4명을 차례대로 분석을 하기시작합니다.

우선 정남규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출처 : 그것이 알고싶다

 

정남규

 

생존당시 50세였던 정남규는 도합 14명의 살인을 했습니다.

즉 쾌락살인이라는 표현이 되기도 했었습니다.

주로 경기도와 서울시 서남부에서 심야에 귀가하는 여성들을

타겟으로 노리거나 방화를 주로했었는데요.

 

정남규는 일반적인 사이코패스과는 아니라고 합니다. 지능도 떨어지고

심적교류도 불가능한 사람이였다고합니다.

정남규의 방 역시 굉장히 지저분했다고합니다.

그가 살인에 몰두한 이유는"살인을 하고 나면 참을 수가 없어서 계속해서 범죄를 했고 만족을 느꼈다."라고 합니다.

 

 

유영철

 

서울에서 주로 피해자들을 만들었는데요. 무려 20명이나 됩니다.

2003년 9월부터시작해 2004년 7월 검거까지 대학교수 부부, 출장마사지 종업원 등등을

무참히 살해했습니다.

 

정남규와 달리 방은 굉장히 깔끔했다고 합니다.

유영철의 살해동기는 "사회적 복수다. 그리고 목적 자체가 살인이라

살인에 대한 도구를 제작하고 검거되지 않는 것을 고려했다"고 합니다.

처음부터 연쇄로 할 생각이였다고 합니다.

정상적인 성생활이 불가능해서 사체 훼손 후에 범죄를 저지른 것은 아닌가

추측을 하게 했습니다.

 

출처 : 그것이 알고싶다

 

강호순

 

강호순은 2005년 강호순의 장모집에 불이나 부인과 장모가 숨겼습니다.

그 때 연쇄살인을 결심했다고 하는데요.

무려 10명이나 살해를 했습니다.

번듯한 외모와 차를 이용해서 여성을 납치,강간살해한 점에서 미국의 테드 번디와

유사하다고 봅니다.

사형확정이후에도 반성의 기미가 전혀 없고 오히려 같이 수감된 재소자들을 부려먹으며

왕처럼 지냈다고 합니다.

 

 

정두영

 

정두영은 1999년 6월부터 200년 4월까지 9명을 살해합니다.

그는 한국형 연쇄살인범의 전형이라고 불리는데요.

표면적 동기는 돈이라고 합니다.

10억을 벌기까지는 어떠한 수단도 행동도 가리지 않고 하려고 했다고 하는데요.

범행은 원래 의도했던 것 이상으로 분노를 표출하며 저질렀다고 합니다.

 

 

출처 : 그것이 알고싶다

 

조두순

 

내년 출소를 앞둔 조두순의 모습도 공개가 됩니다.

표창원은 "살인미수라고 본다. 절대 나와서는 안되는 존재이다."라고합니다.

다시 재범을 할 확률이 높다고보는데요.

조두순은 신원 공개가 확정이 됬지만 일반 공개는 아니라서 조두순이 살 집 근처에

있는 사람에겐 우편이 간다고 합니다. 원하는 경우 조회는 가능합니다.

 

 

출처 : 그것이 알고싶다

 

마지막 이춘

 

이번 화성사건의 이춘재입니다.

그를 잘 아는 사람들은 모두 그가 조용하고 무난한 성격이였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알고보니 이미 알려진 9차사건 외에도 추가적으로 한 살인들까지

새롭게 파헤쳐지면서 더더욱 충격에 빠지고있습니다.

현행법으론 이미 공소시효가 지나서 처벌도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8차사건의 범인으로 검거돼 20년간 억울하게 옥살이를 한 윤모씨의

이야기도 그것이 알고싶다 팀이 잠시 다룹니다.

윤모씨는 "그가 자백을 안했으면 이런일도 없었을거고 내사건도 묻혔을 것이다.

자백을해서 고맙게 생각한다."라고 마무리합니다.

 

그것이 알고 싶다 팀은 강호순과 유영철과 짧은 접견을 가집니다.

강호순은 별말이 없었지만 유영철은 이춘재에 대해 예측했다고

밟히며 놀라게하며 본인에게 인터뷰를 할 줄 알았다며 이야기를 합니다.

 

 

이렇게 그것이 알고싶다 특집 악의정원 연쇄살인마들에 대해 다시한번 봤는데요.

여러가지로 사형이 집행되는것이 맞지 않나 생각이 들기도 하는 편이였습니다.